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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티몬 2015년 감사보고서 공개, 매출 지속 성장

2016.04.14
 - 2015년도 영업수익(매출) 1천959억원으로 전년대비 24% 성장, 신규회원 300만 유치 - 최근 자본잠식 해소 및 475억 신규투자유치로 재무구조 안정화와 성장 동력 확보 - 슈퍼마트와 티몬투어, 서비스 편의성과 기술경쟁력 강화해 핵심 성장 동력으로     티켓몬스터가 작년 한해, 견조한 매출 성장과 함께 보유현금의 증가를 달성한 2015년도 감사보고서를 14일 공개했다.   공개된 티켓몬스터의 2015년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총 매출액은 1,959억원으로 2014년 1,575억원 보다 24% 성장했다.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2015년중 KKR-앵커에쿼티파트너스 컨소시엄으로부터 신규 투자를 유치하면서 2015년말 현금자산은 946억으로 2014년 602억원 대비 도리어 57% 증가했다. 최근에는 NHN엔터테인먼트로부터 475억원의 투자를 신규로 유치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면서 티몬이 지향하는 기술과 플랫폼을 통한 혁신적인 커머스 모델 구현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다. 다만, 2015년 영업손실액은 1,419억원으로 전년도 246억과 대비해 늘어났다. 이에 대해 티몬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투자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티몬은 신규가입자 300만명을 확보하며 소셜커머스 시장을 크게 확대시켰다. 작년 4월 그루폰으로부터 경영권을 되찾은 이후부터 티몬 경영진은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의 기회를 잡기 위한 공격적 마케팅 투자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2015년 하반기 거래액은 전반기 대비 40% 이상 성장했고, 지난해 12월에는 창사이래 최대 실적인 2,80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이런 성장세는 2016년에도 이어져, 2016년 1분기 거래액은 2015년 1분기 대비 40% 상승했다.   이러한 티몬의 지속적인 성장 원동력으로는 생필품을 국내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슈퍼마트’의 인기와 함께 항공∙숙박∙입장권 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 상품을 원스톱으로 서비스하는 ‘티몬투어’를 꼽을 수 있다.   슈퍼마트는 최저가 수준의 가격경쟁력과 함께 24시간 전담배송 및 묶음배송, 무료반품, 바로환불 등 업계 유일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런칭 6개월만에 월 매출이 5배 이상 성장했다. 특히 슈퍼마트 고객들은 다른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구매 전환율이 71%에 달해 슈퍼마트가 신규 고객 유입의 효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입증됐다. 티몬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가까운 물류센터를 IT 기반기술을 이용해 찾아 연결시키고, CU편의점을 통한 택배 픽업서비스 등 보다 스마트한 배송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티몬투어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세계 실시간 항공예약과 숙박예약 시스템을 모두 갖추고, 여행지별 현지 프로그램 등 자유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 덕분에 특히 해외여행 부문은 14년 대비 15년 거래액이 100% 이상 늘었으며,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73%의 높은 거래액 성장률을 달성했다.   티몬은 파트너십을 통한 기술경쟁력 및 서비스 강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NHN엔터테인먼트와 함께 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해 쇼핑, 결제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임으로써 유통 서비스 혁신을 이루고,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더 좋은 쇼핑의 경험과 가치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티켓몬스터는 3월 22일자로 지주회사인 리빙소셜코리아(LSK)와의 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났다.   감사보고서 지표  영업손실에서 주식보상비용을 제한 실질적인 손실 수치. 한국회계기준에 따라 임직원의 주식 가치를 주식보상비용으로 재무제표에 반영하게 되어있으나, 실제 금액지출이 이뤄진 것은 아니라 현금흐름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고, 회사의 영업성과에 따른 손익과는 별개로 간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