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보도자료

티몬의 새로운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보도자료

티몬, 밸런타인데이 설문… 응답자 84% ‘의미 있는 기념일’

2023.02.08

첫 엔데믹 밸런타인데이, 기념일 의미 커졌다

티몬, 밸런타인데이 설문… 응답자 84% ‘의미 있는 기념일’


-‘밸런타인데이’ 설문조사 결과…3명 중 1명 ‘마음 전하는 중요한 날’, 모바일 쇼핑 준비 54%
-주고 싶은 선물로 기성품 초콜릿이 59%인 반면, 받고 싶은 선물로는 39%에 불과… 명품 등 다양화
-기념일 그냥 넘어갔을 때 감정, 54% 서운하다… 19%는 ‘관계 고민’까지



티몬이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고객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4%가 ‘의미 있는 기념일’이라 답하며 긍정적 인식이 2년전(77%)보다 다소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엔데믹 이후 첫 밸런타인데이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티몬이 최근 1주일간(2월1일~7일) 고객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밸런타인데이가 ‘서로의 마음을 전하는 중요한 날’이라는 답변이 32%를 차지했다. 또, ‘재미있는 기념일’(29%), ‘이성에게 초콜릿/선물을 주는 날’(23%) 등으로 나타나며 5명 중 4명 이상(84%)이 ‘의미 있는 기념일’이라고 답했다. 반면, ‘상업적인 날’이라는 답변은 16%로 2년 전보다 6%p 감소했다.

밸런타인데이에 주고 싶은 선물(*복수응답)은 기성품 초콜릿이 59%로 가장 많았고, 직접 만든 초콜릿과 향수가 각 16%, 커플 아이템 14% 순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받고 싶은 선물에서는 기성품 초콜릿 39%, 직접 만든 초콜릿과 명품 잡화류가 각 21%, 커플 아이템 18%, 향수 16% 등으로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며 차이를 보였다. 

연인관계에서 아무런 기념없이 밸런타인데이를 그냥 넘어갔을 때 상대방에 느끼는 감정을 묻자 2명 중 1명(54%)이 ‘서운하다’고 답했고, 심지어 ‘관계를 고민할 것 같다’라고 19%가 응답하며 밸런타인데이를 의미 있는 날로 생각했다. 선물을 준비하는 주요 경로는 티몬 등 모바일 쇼핑 채널이 53%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고, 대형마트(17%), 백화점(10%), 편의점(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티몬은 밸런타인데이 특별 기획관을 개최하고 500여개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여기에 최대 10%할인에,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8%즉시할인까지 더해 가격 혜택을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페레로로쉐 등 초콜렛 모음전(2만1,500원부터),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 종합이용권(3만1,830원), ▲랑방 등 향수류(9,900원부터) 선보인다.

티몬 관계자는 “엔데믹과 함께 찾아온 밸런타인데이의 의미가 이전보다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초콜릿부터 다양한 상품들을 특별한 가격에 준비해 고객들이 부담없이 기념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